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스포츠 마케팅/경영

NFL 필라델피아 이글스의 시즌티켓 활용 디지털 마케팅

나는 매쉬블을 가끔씩 들어가본다. SNS나 IT 관련된 글도 많이 올라오지만, 그쪽 분야와 관련이 있는 스포츠 쪽 소식도 심심치 않게 올라오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NFL 필라델피아 이글스에서 진행하는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재미있는 기사가 있어서 한 번 소식을 옮겨본다.


NFL team enhances season tickets with Augmented reality


기사에 따르면 과거에 팬들은 시즌티켓 자체에 메리트를 느꼈다고 한다. NFL의 필라델피아 이글스는 이에 증강현실 서비스를 통해서 한층 더 높은 특별한 서비스을 제공하게 되었다.


시즌티켓을 구매한 팬이 스마트폰으로 필라델피아 이글스 어플에 있는 증강현실 기능을 키고 시즌티켓을 비추면 새로운 서비스가 시작된다. 바로 각 경기 날짜에 따라 preview 영상, 선수 인터뷰, 경기 분석 등이 비디오로 제공되는 것이다. NFL 티켓에 이런 증강현실 기술이 활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글스는 이번 기술을 증강현실 회사인 Aurasma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했다고 한다.


최근에 증강현실을 활용한 mini 스포츠 마케팅은 New York Giants가 지난 시즌 NFL 챔피언에 오른 후 팬들에게 가상 슈퍼볼 반지와 트로피를 제공한 것, 그리고 뉴욕에서 7월 28일에 있을 프랑스 축구클럽인 올림피크 리옹과 몽펠리에 간의 경기를 홍보하는데 활용된 것이 있다고 한다.


이글스는 사실 오프시즌 동안 앵그리버드의 제작팀인 Rovio측과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이글스를 테마로한 버젼의 게임을 출시하기도 할 정도로 디지털 분야에서도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 번 이글스 시즌티켓에서 활용되고 있는 증강현실 홍보 영상을 링크해봅니다.


Bring Your Eagles Tickets To Life! from Philadelphia Eagles on Vimeo.


영상을 보시다시피, 스마트폰을 시즌티켓에 가져가면 영상이 나옵니다.


어떻게보면 인터넷에 영상을 제작해서 올려놓는 것과 다를 것이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분명 '시즌티켓 소유자'에게 줄 수 있는 소소한 메리트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어쨌든 시즌티켓 구매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더 많은 팬들에게 시즌티켓 구매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하는 것이 구단의 임무이니까...


분명 스마트폰, 모바일이라는 고객 접점이 엄청나게 성장한 지금 상황에서, 앞으로도 프로구단들은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여 충성심을 높이고, 더 나아가 더 많은 구매를 하도록 만들 방법을 잘 강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