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인스타 첫 리포스트, 팔로워들에게 알람이 갈까? (증거 포함)

by Chans_2 2025. 4. 4.

 

요즘 인스타그램을 하다 보면 스토리나 피드를 보는 중에 리포스트 기능이 보이곤 합니다. 그런데 실수로 리포스트 기능을 첫 번째로 써봤을 이게 팔로워들에게 다 알림이 가는 것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은밀한 취향의 콘텐츠나 팔로워들에게 굳이 알리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실수로 리포스트 했다가 낭패를 본 사람들이 종종 있으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의 첫 리포스트 알림에 대한 궁금증을 실험과 사례를 통해 정리해 봤습니다.

1. 인스타그램 리포스트 기능, 이게 뭐길래?

 

인스타그램의 리포스트 기능은 특정 게시물(피드, 릴스, 스토리 등)을 자신의 프로필에 다시 게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트위터의 리트윗과 유사한 개념이죠. 2023년 하반기부터 정식으로 도입된 이후, 리포스트된 콘텐츠는 프로필 내 ‘리포스트 탭’에 따로 모아지며, 원 게시물의 작성자 정보도 그대로 표시됩니다. 또한 리포스트하려는 게시물에 대한 코멘트나 생각도 추가적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중요 포인트: 리포스트는 단순히 저장이 아니라, 팔로워들도 볼 수 있게 공유하는 기능

 

2. 실수로 인스타그램에서 리포스트를 누르면 팔로워에게 알림이 갈까?

가장 궁금한 부분은  바로 이겁니다. 실수로 리포스트 버튼을 눌렀는데, 이게 내 팔로워에게 알림으로 전송될까요??

- 일부 팔로워에게는 리포스트 알림이 갔다.
- 하지만 모든 팔로워에게 동일하게 전달되는 것은 아니었다.
- 리포스트 후 빠르게 삭제하더라도, 이미 알림이 간 사람에게는 취소되지 않을 수도 있다.

- 상대방이 실시간으로 인스타그램을 보고 있었을 경우, 이미 그 알림을 봤을 수 있다.

 

즉, 인스타그램은 리포스트를 사용자가 하면 일부 팔로워에게 푸시 알림을 보내는 시스템을 탑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마다 인스타그램 활동 빈도, 사용자 간 상호작용 정도에 따라 리포스트 알림이 갈 확률이 달라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스타그램의 알림 시스템 작동 방식은 정확하게는 알 수 없으니 해당 내용들은 참조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처음으로 릴스를 리포스트했을 때 팔로워들에게 전달된 알림 사례

 

3. 첫 리포스트일 때만 유독 민감할까?

인스타그램은 리포스트 같이 새로운 기능이나 잘 활용되지 않는 기능을 이용자가 활용했을 때 더 눈에 띄게 알림을 이용자들에게 보내는 경우도 있는 듯 합니다. 이번에 다루고 있는 리포스트 기능 외에도 note 기능이 처음 나왔을 때에도, 이 기능을 처음 써보는 사용자들의 팔로워에게는 note 기능 사용에 대한 알림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아마 이는 인스타그램이 새로운 기능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처음 리포스트를 쓴 사용자와 팔로워들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시도를 하기 위한 방식으로써 알림을 보내는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4. 리포스트 삭제하면 알림도 사라질까?

리포스트를 빠르게 삭제하면 팔로워들에게 보내진 알림이 사라질까 하는 부분은 100%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험과 다른 사례들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추정하고 있습니다.
- 리포스트 삭제 후에도 이미 전송된 알림은 취소되지 않는다.
- 팔로워의 디바이스(폰)에 이미 도착한 푸시 알림은 내가 삭제하더라도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 팔로워가 푸시 알림을 확인하지 않았고 인스타그램 앱에서 실시간 동기화가 되지 않았다면 리포스트 알림이 제거될 수도 있다.

즉, 이미 팔로워에게 리포스트 알림이 노출되었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실수로 눌렀을 경우 바로 삭제하더라도 100% 회수는 어렵습니다.

 

마무리하며: 인스타 리포스트는 신중하게

결론적으로, 정리해보면 인스타그램에서 첫 리포스트는 일부 팔로워에게 알림이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본인의 취향이 드러날 수 있는 콘텐츠나, 팔로워와 공유하고 싶지 않은 내용을 실수로 리포스트 했다면, 되도록 즉시 삭제해보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아직까지 인스타그램 고객센터나 다른 안내자료에서 ‘리포스트 알림’이나 '알림' 시스템의 구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없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혹시 여러분도 실수로 리포스트를 눌러 곤란하지 않도록, 조금 정신을 차리고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