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기 문화사랑서포터즈/서포터즈 of 엘리트체육

포스코건설의 광주 돔구장 건립 포기, 예정된 일이었다.

참고 기사


광주돔구장 백지화 파장…무리한 사업추진 책임론 : http://media.daum.net/society/nation/jeolla/view.html?cateid=100009&newsid=20100207105305748&p=newsis (뉴시스 기사)

광주 돔구장 무산..지방선거 어떤 영향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0/02/07/0200000000AKR20100207022900054.HTML?did=1179m(연합뉴스 기사)



(꿈이 되어 날아가버린 광주 돔구장 조감도)

 2010년 2월 5일, 결국 포스코건설은 두 차례나 사업제안서 제출을 연기한 끝에 광주 돔구장 사업을 포기하겠음을 광주시에 밝혔다. 뉴시스 기사에 의하면, 포스코건설은 사업 포기의 이유로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어려운 국내경기 상황을 고려했을때 민간수익 사업을 통한 돔구장 재원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점광주시의 장기적인 개발계획과 발전 방향과 포스코건설사의 계획과 방향이 부합하지 않는 점을 들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포스코건설과 광주시 간에 돔구장 건설에 따른 수익사업에 대한 이견 차이가 커짐에 따라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기사는 추정하고 있다. 당초 포스코건설에 구장과 연계하여 부대사업권을 주는 방향으로 포스코건설의 수익성을 보장해주려고 하였으나, 과다한 인센티브 특혜라는 논란으로 쉽지않았던 것 같다. 광주시가 건설부지를 제공하고 인가 및 허가 행정 지원을 약속했지만, 포스코측에서는 그것만으로 4천억에 달하는 사업비와 연 100억원 이상의 운영비를 감당할 수 없다고 여겼던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결국 광주시가 야심차게 내놓은 돔구장 건설계획은 현재 포스코건설의 사업 포기로 인해,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간 상태라고 한다. 광주시는 우선 '시민건립위원회'를 구성하여 야구장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지만, 시민들에게 신뢰성을 잃은 상태라 강력히 추진하는 일이 쉽지 않아보인다.

 또한 이번 돔구장 사업 무산을 놓고 광주시장 예비후보들이 다양한 견해를 내놓으면서 이번 사안이 정치 쟁점화 되는 현상도 벌어지는 등 이번 사업 무산이 주는 파장이 적지 않은 것 같다.



 사실 이번 사태는 일정 정도는 많은 사람들이 예견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포스코건설이 사업계획서 제출을 미루는 것은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구조를 찾지 못했다거나 투자한 노력이나 재원에 비해 수익이 부족하다고 여긴다고 유추할 수 있다. 민간기업은 자선단체가 아니므로 충분한 수익성이 없다면 사업에 뛰어들지 않는다. 그러므로 광주시가 충분한 수익성이 있는 다른 무언가를 제공해주어야 했다. 돔구장과 연계된 여러 부대사업권을 본래 제공하려고 했으나, 과대 특혜 논란에 의해 어려워졌다고 한다. 결국 광주시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부지와 행정지원 뿐이었으니 포스코건설로서는 크게 이득을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생각한다.

 이전에 < 2009/12/25 - [체육과 스포츠에 빠져!/서포터즈 of 생활체육] - 야구돔구장 건립과 일반야구장 건립, 무엇이 쉬울까요? > 에서 밝혔듯이 결국 그런 거대한 건설사업에는 정부나 지자체의 자본이나 민간기업의 자본이 필요한데, 민간기업의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기업에게 수익성 있는 사업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결국 광주시는 이번에 사업비 4천억원, 연 운영비 100억원 이상에 걸맞는 수익사업을 충분히 제공해주는데 실패한 것이다.

 포스코건설 이외에 다른 기업에서 돔구장 건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하지만, 포스코건설에도 제공해주지 못한 다른 수익사업을 다른 기업에 제시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광주시는 '시민건립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사회의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시 건립을 위해 움직일 예정이지만, 이미 사전에 지역사회의 의견수렴없이 사업을 추진하여 신뢰를 잃은 광주시가 어떻게 사업을 추진할지도 주목할 만하다.

 또한 이번 사업포기가 예비 시장후보들을 통해 정치쟁점화 되고 있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정말 이번 사업포기가 여러 방면에서 영향이 적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사실 고민해야할 문제는 너무나 많다고 생각한다. 광주시에는 돔구장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그렇게 했을 때의 문제점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광주시민과 광주시의 결단이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