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체육 대학의 설립 이유.

  체육대학은 체육과 관련해서 체육 지도자, 스포츠 과학, 체육과 관련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당시 체육대학의 주요 업무는 엘리트 체육에 집중 되어 일반인 및 일반 학생들을 위한 체육 교육 보다는 운동선수 양성을 위한 체육 교육이 위주로 이루어졌다. 그래서 당시의 체육 교사 및 지도자들은 교사이기 보다 운동 트레이너의 느낌이 더 강했으며 학교 체육이나 사회 체육과 관련한 부분에 있어서는 큰 발전이 없었다. 특히 학교 체육 현장에서는 체육 교사들이 엘리트 선수들을 위한 교사가 되어, 일반 학생들에게는 학생부 담당 교사라는 이미지만을 남기고 체육 교육에 있어서는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현재 체육 대학의 필요성 또한 엘리트 체육을 위한 것인가에 대해 의문이 제기 된다.하지만 현재의 체육 대학은 전처럼 엘리트 체육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엘리트 체육을 포함해서 사회 체육과 학교 체육 분야에서도 큰 역을 하고 있다. 체육 대학의 존립 이유가 엘리트 체육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 체육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 걸쳐서 이유가 된다. 그러나 학교 체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 될 수 있다. 학교 체육이 필요하지 않고, 신체 능력과 관련한 분야는 과학 분야와 연관이 많기 때문에 체육 대학의 필요성이 다시 문제가 된다. 이에 따라 체육 대학과 학교 체육의 상호 관계에 대해 논하고 그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2.본론

2.1. 학교 체육의 필요성

 먼저 학교 체육은 학생의 인격적인 면에서 꼭 필요하다. 학생들은 체육 시간에 스포츠 활동을 통해 ‘스포츠맨십’ 에 대해 배우게 된다. 스포츠맨십이란, 두산백과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① 규칙을 지키는 것, ②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 ③ 화를 내지 않는 것, ④ 건강을 지키는 것, ⑤ 패했다고 낙심하지 않는 것, ⑥ 승리에 도취하지 않는 것, ⑦ 건강한 정신, 냉정한 마음가짐, 건강한 몸을 지니는 것, ⑧ 경기를 즐기는 것” 이다. 학생들은 체육 시간에 이러한 스포츠 정신에 대해 몸으로 느끼며 배워,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상대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며, 규칙과 약속을 존중하는 등 여러 인격적인 소양을 기를 수 있다. 물론 도덕 시간, 윤리 시간에 예의, 존중 과 관련한 여러 수업을 들어도 실제 생활에서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그 효과가 적은 반면 체육 교육은 신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체득을 통해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 그러므로 학교 체육은 학생들의 인격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필요하다.

 둘째로 학교 체육은 학생들의 신체적인 능력 향상 및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 요즘의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과 주변 환경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별로 없다. 특히 도시의 학생들은 학교 주변, 집 주변 조차 모두 건물들과 도로들로 가득 차 있어 친구들과 뛰어다니며 놀 수 있는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게다가 학교가 끝난 후에서 학원에 가고 밤늦게야 집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신체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 식습관도 서양식 패스트푸드를 선호하는 추세가 되어 학생 비만 인구가 늘고 있으며, 신체 또한 서구식으로 바뀌는데 비해 신체 능력이 턱없이 부족해서 체력 또한 부족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운동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 학생들의 신체 운동 부족을 학교 체육으로 대체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교 체육이 비만 학생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비만 예방을 위해 학교 체육 프로그램을 개설 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체육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체력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 현재 학교 체육이 학생들의 건강과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서구화 및 도시화에 따른 신체의 부정적 영향을 모두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효과를 가졌다. 그러므로 학교 체육은 학생들의 건강 및 성장을 위해 필요한 교육이다.

 셋째로 처음에도 말했듯이, 체득의 효과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체육 활동, 스포츠 활동 속에는 과학적 원리, 수학적 원리 등 여러 원리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공을 던지는 것, 공을 차는 것, 달리는 것, 멀리 뛰는 것 등 모든 신체 활동에는 그에 따른 원리가 있으며, 체육 교육은 가장 효율적인 신체 활용 능력에 대해 수업하기 때문에 원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이를 몸으로 직접 해보면서 여러 원리들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신체 활동을 통한 학습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연구로 입증 되었으며 이를 부정할 수는 없다. 간단한 신체 동작에서부터 구기 스포츠, 라켓 스포츠, 무술 및 여러 운동 안에도 원리가 숨어 있으며 스포츠 규칙 속에도 여러 원리들이 숨어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을 과학적, 수학적, 신체적 원리를 과학 교과서, 수학 교과서, 생물 교과서를 통해서 만이 아니라 체육 수업을 통해 자신의 신체를 통해 직접 체득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운동 학습의 효과 때문에 체육 교육은 학교 교육에 필요한 과목이다.

 마지막으로 학교 체육을 통해 여러 생활 속 지혜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체육 교육 안에는 보건, 건강에 관련한 부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식생활 및 건강, 간단한 치료와 관련해서도 여러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체육 교육 내용 중 수영 부분에는 수영 중에 일어 날 수 있는 긴급 상황 대처법에 대해서도 제시되어 있으며, 체조 부분에서는 어떤 운동이든 시작 전에 몸을 풀어주는 체조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고, 식생활과 관련해서도 어떤 음식이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체육 교과서에 간략하게 설명 되어 있다. 이외에도 체육 교육 내용 중에는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지식들이 많으며 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그러므로 학교 체육은 일상적인 생활에 있어서도 필요한 교육이다.


2.2. 체육 대학의 교육 내용.

 체육 대학의 교육 내용은 체육 대학의 교육 목표에 따라 정해진다. 체육 대학의 교육 목표는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체육 지도자 양성과 체육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있다. 밑에 제시된 체육 대학의 목적과 체육 대학의 교육 목표는 우리나라 최초의 체육 대학이 설립된 경희대 체육 대학의 목적과 교육 목표이다.

체육 대학에서는 이러한 목적과 목표에 따라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학교 체육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구체적인 수업 내용에 있어서, 학교 체육에서 가르칠 스포츠와 여러 운동들에 대해서 실기 수업을 실시한다. 수영, 태권도, 체조, 농구, 축구, 핸드볼 등 다양한 종목들의 실기 수업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교수법에 대한 수업도 진행 된다. 체육 대학의 학생들이 모든 종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 심리학, 운동 역학, 스포츠 의학, 해부학, 생리학 등 여러 분야에 대해서도 강의가 진행 되는데,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교 체육에서 이론 적인 부분을 포함에 원리와 학생들의 심리, 및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의 효과 등에 대해서도 수업한다. 이러한 수업들은 대학생들이 체육과 관련한 여러 분야에 진출하는 바탕이 되기도 하지만 체육 선생님으로서의 이론적, 신체 능력적 면 모두를 충족시키게 된다. 또한 예비 체육 교사가 되려는 체육 대학의 학생들은 교직 이수를 통해 교육학 수업들도 들으며, 교사로서의 자질 갖추게 된다.


2.3. 학교 체육 현장에서의 활용 및 효과.

 체육 대학에서의 교육 내용은 학교 체육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게 된다. 운동 역학, 생리학, 해부학, 의학 등의 수업은 학교 체육에서 신체 움직임의 원리, 인간의 신체에 대한 보건과 관련한 여러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진다. 체육 대학에서 깊이 있게 배운 지식들이 학교 체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사로서 조율해가며 설명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들에 대한 교육은 실제 움직임을 통해 체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능력의 향상을 가져오며 과학 수업, 수학 수업 등 여러 수업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또 운동심리학, 사회체육 등 체육 분야의 여러 인문학적인 수업들은 전반적인 체육활동의 의미와 효과 등에 대해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신체 활동이 인간관계나 심리적인 부분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전반의 흐름에 있어서도 그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되고 이 또한 체득을 통해 이해를 극대화 시킨다. 실기 수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체육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실기 수업들은 선수가 되기 위함이 아니라 운동 능력을 익히는 것과 그에 대한 교수법 수업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체육 교사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학교 체육 수업을 꾸려 나가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이러한 학교 체육과 체육 대학의 연관성은 서로의 존재 이유를 대변해주고 있으며 이들 모두 교육적인 면에서도 사회 전반적인 면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3.결론

 체육 대학의 존재 이유는 학교 체육의 필요성과 관련해 큰 영향을 받으며 체육 대학과 학교 체육의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 체육은 학생들의 인격적, 신체적, 학습적, 지식적인 면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는 학교 체육이 국민의 기본 교육으로서 필수적인 교육임을 깨닫게 한다. 이에 따라 체육 대학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며 체육 대학이 체육 지도자, 체육 교사 양성의 역할을 하기 위해 여러 학부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학교 체육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됨에 따라 체육 대학의 역할 또한 확대될 것이며 체육 대학이과학적, 기술적, 교육적, 인문적인 모든 면에서 지금보다 더 발전해야 할 이유까지 제시한다. 즉, 체육 대학은 학교 체육의 발전과 관련해 꼭 필요한 전문 교육 기관이며 체육 대학과 학교 체육은 서로 상호 발전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