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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ey

네이버 쇼핑커넥트 신청 방법, 수익 수수료율 등 핵심 정보 정리

by Chans_2 2025. 4. 3.

 

 

 

 

드디어 네이버 쇼핑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인 쇼핑 커넥트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 쿠팡 상품 구매를 이끌어내면서 수익을 올리셨는데요. 바로 그것의 네이버 버젼이 네이버 쇼핑커넥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의 강력한 채널이 있는 분들은 또 하나의 수익 창구가 생긴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네이버 쇼핑커넥트가 정확히 무엇인지,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핵심인 수익 수수료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핵심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란?

네이버 쇼핑커넥트는 크리에이터 제휴 플랫폼 ‘브랜드 커넥트’의 신규 제휴 솔루션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크리에이터와 함께 상품을 홍보/판매하고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을 쉐어하는 어필리에이트 솔루션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쇼핑 커넥트 플랫폼에 등록하면, 크리에이터가 관심 있는 상품을 선택해 홍보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해당 상품을 경험한 후기를 자신이 활동하는 SNS채널에 판매 링크와 함께 작성하고, 링크를 통해 판매된 실적에 따라 판매자가 정한 비율로 수익을 공유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 솔루션에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이 솔루션 사용 할지 말지, 크리에이터와 제휴하고 싶은 상품 구성, 수익 쉐어 비율을 모두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쿠팡 파트너스 같은 일반적인 어필리에이트 시스템에서는, 제휴 상품, 수익 쉐어 비율 등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정하게 되는데, 그에 비해서 훨씬 합리적인 방향으로 세팅되어 있는 것입니다. 다만, 크리에이터들은 상품별 수익 쉐어 비율을 다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아무래도 수익 수준에 따라서 크리에이터들이 적극 활용하는 제휴 상품들이 나타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 신청 방법과 신청 자격

네이버 쇼핑커넥트2025년 7월에 정식 오픈 예정입니다. 지금은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인데, 현재 베타 테스터로 선정된 분들에게 추천을 받는다면 쇼핑커넥트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추천을 받아서라도 쇼핑커넥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에서 "크리에이터 스페이스"를 먼저 개설해야 합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도 이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들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것 역시 만들기가 꽤 까다롭습니다.

"크리에이터 스페이스" 개설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이웃 수 일천 명 이상, 직전 월 방문 횟수 일만 명 이상, 블로그 이용 제한 상태가 아님
  - 인스타그램 : 팔로워 수 일만 명 이상, 프로페셔널 계정일 경우
  - 유투브 : 구독자 수 일만 명 이상

사실 이 정도가 일반인에게는 높은 허들 같아 보이는데, 열심히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시는 분들께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닌가 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으셨습니다. 

네이버 커넥트 가입 화면
브랜드 커넥트 크리에이터 스페이스 개설 조건
쇼핑커넥트 초대를 하려는 페이지에서도 추천을 받는 사람이 브랜드 커넥트 스페이스 개설이 되어야 한다고 안내

 

네이버 쇼핑커넥트 수수료율과 수익 발생 방법

네이버 쇼핑커넥트 수수료율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쇼핑커넥트 대상 상품 지정 여부부터 수익 쉐어 비율까지 모두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베타서비스 기간 중 4월에는 네이버에서 일괄적으로 수수료율을 일부 지원하는 프로모션 같은 것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크리에이터들이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쇼핑커넥트의 효과성을 확인하는 동시에 문제가 있으면 빠르게 대처할 자료를 확보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으니,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1. 먼저 크리에이터가 상품별 전용 링크를 게시하고, 구매자가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유입"이 기록됩니다.2. 구매자가 상품 상세 페이지에 접속한 "유입" 기록은 24시간 동안 유효합니다.3. 다만, 그 "유입"이 유효한 상태에서 상품을 구매하기 / 장바구니 담기 / 선물하기를 수행하면 "집계"가 기록됩니다.  4. 최종적으로 "집계" 후에 최종적으로 주문까지 완료하면 크리에이터의 실적이 인정됩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의 향후 운영방향 예측

네이버 쇼핑커넥트는 그동안 온라인 커머스에서 쿠팡에게 밀리던 네이버가 역전의 무기로 꺼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네이버는 강력한 검색엔진을 통해서 최저가 상품 비교를 강점으로 내세웠었습니다. 그러나 엄청난 풀필먼트 투자로 새벽배송이라는 편리함을 전국민들에게 제공한 쿠팡이 결국은 1순위 온라인 쇼핑몰이 되어버렸습니다. 돈을 잘 버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 소비를 하는 많은 고객들이 모이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지금 네이버는 "쇼핑" 분야에서 쿠팡에게 완벽히 패배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쿠팡을 따라가려면, 최소한 그들이 하는 것을 더 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이버는 이를 쇼핑커넥트라는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으로 정한 것 같습니다.

 

확실히 네이버는 블로그나 치지직, 클립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 내 자체 컨텐츠 소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는 바로 이런 네이버의 강력한 컨텐츠 내에서 쇼핑을 홍보할 수 있다면 강력한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네이버가 생각하는 그 전략이 정확하게 고객들의 틈에 파고들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우리나라 고객들은 많은 부분에서 네이버 플랫폼에 있는 컨텐츠들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컨텐츠 속에서 고객에게 네이버 쇼핑 상품들을 홍보하고 판매까지 이끌어낼 수 있다면 분명 의미 있는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지금은 브랜드커넥트 스페이스를 개설하는 조건으로, 앞으로는 치지직 크리에이터, 그리고 클립 크리에이터까지도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크리에이터로서의 영향력이 있으신 분들은 꼭 더 많은 수익과 협업의 기회가 열려있는, 네이버 브랜드커넥트에 가입하시고 네이버 쇼핑커넥트까지 준비해보시길 추천해드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