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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린이 라이프

125cc ABS 장착한 멋진 바이크 탐색하고 추천하기

by Chans_2 2024. 9. 4.

최근 개인적으로 급작스럽게 125cc 바이크 병에 걸렸다. 2021년에 몰던 승용차를 매각한 이후로는 늘 뚜벅이로 그럭저럭 잘 살아왔지만, 어느 주말, 순간 정신차려보니 내가 바이크 유투브 영상을 찾아보고 있었다.
 
유투브를 이리저리 보다보니, 요즘은 바이크에도 ABS가 달리는 걸 알게 되었다.
Anti-lock Braking System는 미끄러운 노면에서 바퀴 제동력을 살려주는 중요한 안전기능이다.
특히 바퀴가 두 개 밖에 없는 바이크에 더욱 중요하다.
 
그래서 125cc 바이크 중에 ABS 장착하고, 예쁘고 멋있는 바이크를 탐색해보게 되었다.
 

1. HONDA(혼다) CB125 R : 공식 제품 페이지

  • 가격 : 528만원 (중고 가격, 2022~2019년식 300만원 초중반 가량)
  • DOHC 수랭식 125cc 단기통 엔진
  • 6단 수동미션
  • 연비 54km/L
  • 연료탱크 10.1L
  • 2채널 ABS (관성측정장치 포함)
  • 최고출력 15.0마력 / 10,000rpm
  • 최고토크 1.2kg.m / 8,000rpm
  • 시트높이 815mm
  • 차량중량 130kg
  • 도립식 쇼와 서스펜션(프런트)
  • 리어 브레이킹 220mm 디스크 & 싱글 피스톤 캘리퍼
  • 프런트 브레이킹 296mm 디스크 4피스톤 캘리퍼

자동차도 바이크도 유명한 혼다의 제품이다. 연비가 54km로 굉장히 눈에 띈다.
500만원 넘는 가격을 보면 "이돈씨"가 절로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굉장히 멋진 디자인이다.리어 브레이킹을 위한 디스크가 이리저리 본 것 중에 큰 편인 듯 하다.시트 높이가 조오금 높은 듯 하다.
 

2. ZONTES(존테스) 125 G1 : 공식 제품 페이지

  • 가격 : 429만원 (중고 가격, 2023~2021년식 300만원 내외)
  • 수랭식 125cc 단기통 엔진
  • 6단 수동미션
  • 연비 공식 발표수치 없음
  • 연료탱크 20L
  • 2채널 ABS (보쉬 제품)
  • 최고출력 14.8마력 / 9,000rpm
  • 최고토크 1.326kg.m / 7,000rpm
  • 시트높이 800mm
  • 차량중량 160kg
  • 도립식 서스펜션(프런트)
  • 리어 브레이킹 230mm 싱글 디스크
  • 프런트 브레이킹 300mm 싱글 디스크

연료탱크 20L가 굉장히 돋보인다. 연비가 그렇게 안 좋아서 확인도 안 되고 연료탱크가 큰 것인가 싶었는데, 이리저리 찾아보니 연비가 45km 정도 된다고 한다. 전체적인 수치/스펙 그리고 429만원이라는 가격을 봤을 땐 굉장히 괜찮아 보인다.

다만, 존테스가 중국 브랜드라는 점이 조금 걸리는 부분이다. 존테스는 타요 모터사이클 테크놀로지라는 회사의 계열사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 중국 브랜드의 마감/정비망에 대한 우려가 아무래도 걸린다.
 

3. SUZUKI(스즈키) GSX-S125 : 공식 제품 페이지

  • 가격 : 489만원 (중고 가격, 2022~2018년식 400만원~200만원 중반)
  • 수랭식 125cc 단기통 엔진
  • 6단 수동미션
  • 연비 41.2km/L
  • 연료탱크 11L
  • 2채널 ABS
  • 최고출력 15마력 / 10,500rpm
  • 최고토크 1.1kg.m / 8,500rpm
  • 시트높이 785mm
  • 차량중량 135kg
  • 텔레스픽 포크(프런트)
  • 리어 브레이킹 187mm 싱글 디스크, 싱글 피스톤
  • 프런트 브레이킹 290mm 싱글 디스크, 2피스톤

존테스와 혼다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느낌이다. 연비가 아주아주 살짝 아쉬운 느낌이 들긴한다.

또 브레이크의 디스크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제동에 신경써야 할 것 같은 바이크다.

그래도 튼튼하고 믿을 수 있는 일본 브랜드라는 점에서 존테스와 혼다 사이에서 갈등될 때 선택하기 안전한 느낌이다.
 

4. CFMOTO(씨에프모토) PAPIO XO-1 : 공식 제품 페이지

  • 가격 : 439만원 (중고 가격, 2024년 출시 200만원 중후반)
  • 공냉식 125cc 단기통 엔진
  • 6단 수동미션
  • 연비 공식 발표수치 없음
  • 연료탱크 7L
  • 2채널 ABS
  • 최고출력 9.52마력 / 8,250rpm
  • 최고토크 0.95kg.m / 6,250rpm
  • 시트높이 760mm
  • 차량중량 114kg
  • 업사이드 다운 쇼크(프런트)
  • 리어 브레이킹 190mm 싱글디스크, 싱글 피스톤
  • 프런트 브레이킹 210mm 싱글 디스크, 2피스톤

어쩌다 발견하게 된 또 다른 중국 브랜드 바이크이다. 굉장히 가볍고 매력있는 디자인 그리고 저렴한 가격이 눈에 띈다. 존테스가 더 싸다는 것이 함정이긴하다. 이리저리 찾아보니 대략 연비는 50km/L 정도 된다고 한다. 연료탱크가 작지만 괜찮은 연비로 커버하는 듯 하다. 다만 출력이나 토크가 좀 약하다는 느낌이긴 하지만, 어차피 고속 주행을 즐기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다. 그 와중에 들어있는 ABS 안전사양이 돋보인다.

 

여러모로 바이크병에 걸린 내가 살만한 바이크를 좀 탐색해봤다. 1종 보통 면허 소유자이기 때문에 딱 125cc 운행 가능하고 더 높은 속도의 좋은 바이크를 살 배짱도 되지 않는다. 이정도가 적당한데, 여기서 사실 신차 출고할 용기도 없다. 이 중에서 적절한 매물이 나오는 중고 바이크를 노려봐야 하겠다.

 

처음에는 예쁘고 중고 가격도 100만원 중후반의 바이크들을 눈여겨 보기 시작했었다. 그러나 그런 바이크들은 모두 ABS가 없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아무래도 바이크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위험요소가 큰 만큼, ABS가 있는 125cc 바이크를 열심히 좀 찾아보게 되었다.

 

혹시 나처럼 바이크병에 걸린 분이 있다면, 125cc로 안전하게 시작하고, ABS 기능으로 최소한의 안전을 챙길 수 있는 위 바이크들을 적극 고려해보는게 어떨까 싶다.